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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개인정보보호정책



인천광역시보조기기센터 (이하 “센터”)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2014년 9월 2일 부터 시행됩니다.
센터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센터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에 분쟁해결이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센터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센터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
1.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
서비스 지원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등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필요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제공
서비스상담 등 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한 네티즌의 서비스 신청에 따른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기타 민원처리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거나 관련 법률에 명시된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처리 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센터가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센터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
가. 제공받는 자의 성명(법인 또는 단체인 경우에는 그 명칭)과 연락처
나.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라.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 내용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센터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센터가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위탁하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며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재 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라.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마. 법 제26조 제2항에 따른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4. 센터의 개인정보 처리위탁 현황
센터의 개인정보 처리위탁 현황표

센터의 개인정보 처리위탁 현황의 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에 대한 정보제공

위탁업무내용 수탁업체
센터 홈페이지 운영 화이트윅스
센터 서버관리 등 일체 화이트윅스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 · 삭제)에 따라 정정 ·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정지 요구
「개인정보보호법」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처리절차
가.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개인정보 연람 처리 절차
나.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센터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및 목적 : 센터의 시설안전,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로비, 관내·외부 주차장, 복지관 복도, 프로그램실 중 일부에 총 23대의 CCTV를 설치하여 운영
일부 프로그램실 내 CCTV 설치위치
① 1층 : 보조기기센터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노틀담복지관 혁신기획팀 고은이 (540-8903)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가.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나.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90일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통합사무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개인정보의 보유를 중단하기 위하여 파기합니다.
1. 파기 절차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분야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승인 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ㆍ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보호 관련 내부관리계획 및 규정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된 상태로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시 및 전송 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ㆍ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고 있으며, 관련규정 및 법규 등을 준수하도록 주기적인 교육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1.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가.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번 (privacy.kisa.or.kr)
나.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번 (privacy.kisa.or.kr)
다.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www.spo.go.kr)
라.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www.netan.go.kr)

2.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이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http://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개인정보의 보유를 중단하기 위하여 파기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한가람 팀장
- 전화 032-540-8946
- 이메일 icatc@naver.com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시 변경 일부터 적용됩니다.